오른쪽 옆구리 통증 원인은 다양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오른쪽 옆구리가 아픈데 검사를 해도 명확한 이유를 찾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옆구리 통증의 다양한 원인에 대해 총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른쪽 옆구리 통증 원인
맹장염
맹장 끝에 붙어 있는 충수돌기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 통증이 상복부나 배꼽에서 시작되어 점차 오른쪽 아래로 내려오면서 옆구리에 찌르는 듯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담낭염
간 아래에 위치한 담낭에 세균이 침투하여 염증이 생기는 경우, 오른쪽 옆구리에 통증과 함께 발열 및 오한, 황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대상포진은 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피부에 띠 모양의 수포가 생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요로결석
요로는 소변이 흐르는 통로를 말하며, 결석이 발생하여 요로를 막게 되면 소변의 흐름에 장애가 발생하고 오른쪽 옆구리에 심한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신우신염
신장에 세균이 감염되어 염증이 발생하는 경우, 오른쪽 옆구리에서 등까지 심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허리디스크
허리 통증과 오른쪽 옆구리 통증이 나타난다면 허리 디스크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골반염
여자 오른쪽 옆구리 통증의 경우 골반염이나 난소 이상 등으로 인해 나타나는 아랫배 통증이 오른쪽 옆구리 통증으로 혼동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늑막염
오른쪽 옆구리 통증이 오른쪽의 가슴까지 이어질 경우 늑막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간염
우측 상복부에 위치한 간은 체내 대사작용과 해독, 살균작용 등을 하는데 간기능에 이상이 생기거나 간염 등의 간질환이 생기면 쉽게 피로해지고 오른쪽 옆구리 콕콕 찌르는 통증과 함께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근육통
옆구리는 일상적으로 조금만 무리를 해도 근육통이 발생할 수 있는 부위입니다.
담적병
위장 내 음식물이 미처 소화되지 않고 부패되면서 그 노폐물이 위장 외벽아래 근육과 신경이 있는 미들존(middle zone)에 쌓여 굳어진 것을 담적이라고 합니다.
맺으며
이러한 다양한 원인 때문에 오른쪽 옆구리 통증의 진단은 복잡하며, 내과, 가정의학과 등 여러 전문 분야에서 광범위한 검사와 평가를 통해 이루어져야 합니다. 통증이 지속될 경우에는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